운영목적
▶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교육과정과 교과내용을 재구성한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며, 미래핵심역량을 갖춘
인재양성에 목적을 둔다.
▶ 융합적 사고능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학교교육과정에서 실현하여 공교육의 신뢰회복
운영기간
2016.3.1.~2021.2.28.(5년)
운영주제
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융합적 사고능력신장
2019학년도 연구과제(4차년도)
연구과제1 |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 내실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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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. 교과 연계 연구 동아리 운영으로 수업 공유 문화 확산 나. 학년별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체제 구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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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과제2 | 융합형 인재 양성 프로젝트 프로그램 개발 |
가. 융합형 인재양성 프로젝트 프로그램 개발 - ILGO 과학캠프, I-Dream 학술제, THE FIRST 인문학 캠프 나. 교과내, 교과간, 교과-비교과간 융합 프로그램 운영 기반 조성 - 학교밖 교육기관, 지원기관 연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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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과제3 | 평생 교육 시대를 대비하는 미래 핵심 역량 키우기 |
가. 독서 습관 정착을 통한 자기 성장 이루기 나. 자공고 연합 협력교육과정 운영 정착 다. 학생 동아리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활동 강화 라. 사회적 경제 실현 - ‘학교 교육 협동 조합’ 운영 다양화 |
기대효과
▶ 전문적 학습공동체 형성을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이 향상되며, 학생과 학부모의 수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가 향상됨.
▶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분절적인 교과내용을 통합적으로 조직하고 앎과 삶을 통합시킴
▶ 탐구능력 및 평생 학습 역량을 키우는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고 융합적 사고능력을 신장함